Tistory View

web

구글 드라이브 파일 다이렉트 링크 만들기

What should I do? 2020. 2. 23. 17:49
반응형

구글에 업로드한 파일을 공유를 하면, 공유한 파일에 URI를 받을 수 있지만, 이 URI는 공유한 파일을 직접 받을 수 있는 URI가 아니고 파일을 받을 수 있는 곳의 URI다. 따라서 다른 웹페이지에 그림을 첨부를 한다든가, 바로 다운로드 링크를 걸수는 없다.

그도 그럴것이 구글드라이브의 제공 목적이 파일호스팅을 위한 목적은 아니라는 이유이다.

 

하지만 신기하게도 구글에서는 이 바로다운받을 수 있는 링크를 만드는 사이트를 제공해 주고 있다.

처음이 사이트를 발견했을 때, 가짜 구글 사이트가 아닐까 생각했지만, 진짜. URL이 [.google.com]인 것으로 봐서,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나..." 했지만, sites.google.com이 뭘 하는 곳인지 파악해보니, 웹페이지를 만드는 곳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이 사이트는 구글에서 제공한다기보다 구글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이 이 페이지를 만들어 놓은 것으로 추측된다.

다른 말로 이 방법은 구글이 구글드라이브의 방식이나 구조를 바꾸면 동작하지 않을 확률이 크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단기적으로는 이 방법을 이용해 링크를 만들어 쓰면 되겠지만, 언젠가 바뀔지 모를 "이 방법을 써야하는 가?"라는 고민에 빠져있지만, 일단 단기로는 써 볼만 하다.

다음의 사이트가 그 링크를 만들어 주는 곳이다.

https://sites.google.com/site/gdocs2direct/

 

Google Drive Direct Link Generator

This will only work for files that you UPLOAD to Google Drive. It will not work for documents, presentations, etc. created inside Google Drive. If you want to create a direct link to those, first download them to your computer then upload that file back on

sites.google.com

 

 

우측상단의 설명을 번역해보면

"This will only work for files that you UPLOAD to Google Drive. It will not work for documents, presentations, etc. created inside Google Drive. If you want to create a direct link to those, first download them to your computer then upload that file back on to Google Drive."

"이 것은 당신이 업로드한 파일에만 동작합니다. 구글드라이브내에서 만든 문서, 프레젠테이션 등은 동작하지 않습니다. 그런 것들에 직접링크를 만들고 싶다면, 먼저 당신의 컴퓨터에 다운로드하고 다시 구글드라이브로 업로드하셈."

이라고 써있다.

직접업로드한 파일만 되며, 폴더를 공유한 것은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이 되었다.

Enter your sharing URL 에 공유주소를 넣고 [Create Direct Link]버튼을 누르면, 아래[Output link]에 직접링크할 수 있는 주소가 나온다. Ctrl-C로 복사해서 필요한 곳에 넣어서 사용하면 된다.

 

 

 

안되는 것을 다시 한번 상기 시키면,

1. 폴더는 링크 만들 수 없음.

2. 직접 올린 파일만 됨

3. 단기로 써야지, 계속 쓸 수있는 것이 아님

 

이 3가지 정도 될 것 같다.

 

진짜 오랜기간동안의 링크기 필요하다면 어쩔 수 없이 파일호스팅 업체를 이용해야만 한다. ㅠㅠ

혹시 모르지, 구글이 이 방식을 영원히 유지할지도..

 

생각해보니, 구글은 이 방식을 유지하지만, 위의 사이트가 없어진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라는 고민에 또 빠져 버렸다. 그래서 그냥 간단히 하나 만들어 두기로 한다.

그냥 단순히 아래와 같은 링크를

https://drive.google.com/file/d/1yDZm~생략~0pIeIo/view?usp=sharing

이런 형태로 바꾸는 방식으로 만들었다.
https://drive.google.com/uc?export=download&id=1yDZm~생략~0pIeIo

 

 

구글 드라이브 공유주소를 다이렉트 주소로

구글 드라이브 공유주소를 다이렉트 주소로 여러줄

줄마다 읽어서 바꾸기

반응형
Replies
NOTICE
RECENT ARTICLES
RECENT REPLIES
Total
Today
Yesterday
LINK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ticle B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