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 View

반응형

탁상달력도 비싼 세상이라 어쩔 수 없이 만들어 버렸습니다. 아주 심플해서 집중도가 좋습니다(?). 근데 이 걸 "다른 분들도 쓰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어 pdf로 만들어 올리기로 했습니다.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에서 인쇄 장치를 [Microsoft Print to PDF] 선택하여 출력을 해 pdf를 생성했습니다. 뭐.. 잘 만들어 지더군요.



혹시나 달력 없으시면

jamssoft.tistory.com/223

 

2021년 탁상용 달력 입니다. 프린트해서 쓰세요.

특징 24절기 표기 15일 단위 음력표기 초중말복 표기 2022년 1월 포함 자르는 선 표기 이미지 없음(크기기 작음) 좋은 문구 포함 만드느라 꽤 힘들었음 달력 다운로드 오류가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

jamssoft.tistory.com

 

 

생각해보니, 글꼴을 [나눔고딕]을 사용했는 데, 이 게 따로 다운받아서 설치를 해야 되는 폰트라는 생각이 불현 듯 들었습니다. 설치하지 않는 대부분의 사용자는 글자 밀림 등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아... 잘 못 만들었구나"하는 생각이 지나가면서, 서체를 포함해야 하는데... 문제는 Adobe Acrobat이 공짜가 아니라는 겁니다. 15년전에 사둔 것은 온데 간데 없고 어찌하나 고민하던 중.. 그냥 알PDF를 설치해 봤습니다.

 

 

www.altools.co.kr/download/alpdf.aspx

 

알PDF 뷰어 다운로드- PDF 변환/편집, PDF합치기/용량 줄이기

알PDF 뷰어는 PDF를 다양한 포맷으로 변환할 수 있고, PDF 합치기, PDF 용량 줄이기, 수정 등 PDF를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는 PDF 변환/편집 프로그램입니다.

www.altools.co.kr

 

기대도 안하고 혹시나하는 마음에 깔았는 데, 서체다운로드 기능이 있는 겁니다... 만세~

 

 

 

인쇄하기

인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에서, 뭐 출력물 만드는 프로그램은 다 인쇄메뉴가 있을 테니... 인쇄를 할 때 [ALPDF]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속성...]을 눌러줍니다.

 

프린터 선택과 속성

 

 

 

[용지/품질] 탭 선택 후 [고급...]을 누릅니다.

 

고급이 중요하다

 

 

[트루타입 글꼴]을 소프트 글꼴로 다운로드를 선택합니다.

 

이게 임베드 시키는 방법이다.

 

그리고 [포스트스크립트 옵션]에서 [원시 트루타입]을 선택합니다.

다 됐다~

 

 

이렇게 하고 [확인]~~~~~~ 을 눌러 출력하면 알PDF가 실행되면서 서체가 포함된 pdf파일이 만들어 집니다.

이제 이 떠있는 알pdf에서 저장을 하면 됩니다.[알PDF에서]

 

 

어도비 리더에서 임베드 확인 브라보~

 

 

 

 

 

문제발생

하지만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알pdf에서는 잘 보이던 것이 [어도비 아크로벳리더]에서 열어보니, 3월 달력에 "3"자가 빠져있습니다. 인쇄하시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pdf는 좋은 데, 이 걸 꼼꼼히 보지 않으면, 이런 충격적인 사고가 발생합니다. [pdf는 정말 짜증납니다. portable은 개뿔, 이 걸 인쇄 넘겼다간 댕댕이피 봤을 겁니다.]

 

온데 간데없는 "3"

 

하 참... pdf나온지 20년이 넘은 것 같은 데, Postscript나온지는 기억도 안나는 데, 여전히 이런 짜증이 나다 못해 이걸 아직도 문제가 된다는 것을 개탄하면서 어쩔 수 없이 윤곽선을 따버리는 방식을 사용하기 했습니다. 1000년지나도 해결안될 것 같습니다. 아C~

 

윤곽선으로 선택

 

다시인쇄

 

성공했습니다. 파일의 크기는 커지지만 그래도 문제 없어 보이는 군요.

 

이 윤곽선방식은 파일의 크기가 무지하기 커집니다. 따라서, 파일이 커서 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쇄는 정말 하나하나 꼼꼼히 보지 않으면 안됩니다.

 

 

 

 

서체의 윤곽선을 따서 넣었다고 서체의 저작권이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서체마다 사용권한을 꼭 확인하고 써야 합니다.
서체회사들이 ㅇ ㅏ ㄱ라ㄹ 하기 때문에, 사용범위를 확인하지 않으면 난리가 납니다. 필자가 [맑은고딕]을 사용하지 않은 이유는 Window사용자에게 라이센스가 있기때문입니다. 이 걸 Mac에서 프린트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정확한 권한은 저도 잘...) 따라서 [나눔폰트]를 사용한 것입니다.

 

반응형
Replies
NOTICE
RECENT ARTICLES
RECENT REPLIES
Total
Today
Yesterday
LINK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ticle B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