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 View

반응형

열량에 사용되는 이 칼로리라는 수치에 대해 정확한 다이어트의 기준이 될 수 없습니다. 물론 이 칼로리라는 단위는 그냥 단위일 뿐 이 단위가 잘 못 되었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 것을 기준으로 살이 얼마나 찌는 지, 하루에 필요한 열량에 기여하는 지에 대해 사용하는 것을 보면, 정확한 수치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설명드리려 합니다.

 

칼로리를 믿니?

하루에 필요한 열량 계산법

몸무게에따라 다르지만 성인남자가 하루에 필요한 열량이 2100kcal정도라고 하더군요. 이 것은 좀 이해가 안되지만 뭐 그렇다 칩시다. 그럼 이 열량을 충족하기 위해 한끼에 해당하는 700kcal를 다음과 같이 먹는 다고 칩시다.

 

공기밥 310kcal + 된장찌개 128kcal + 멸치볶음 96kcal + 야채셀러드 176kcal

합 : 710kcal

 

이렇게 먹었다고 칩시다. 이 걸 하루에 3씩 먹으면 과연 필요한 2100kcal가 될까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라면 배고파 죽을 것 같습니다. 물론 위의 식단대로 먹었다간, 영양소를 골고루 먹지않아 문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이상한 칼로리 계산법

식품내의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g수를 이용하여 칼로리를 계산을 하더군요.

탄수화물, 단백질은 1g당 4kcal, 지방은 1g당 9kcal..... 참 너무 어의가 없습니다.

과자봉지 뒤에 적혀있는 이 그램수에 위의 값을 서로 곱한 후 더하면 총 칼로리와 비슷한 값이 나옵니다. 다른 성분을 감안한다면 산술적으로는 계산이 맞습니다. 하지만 이 것이 사실일까요?

 

 

공기밥[250g] 310kcal VS 떡볶이[200g] 303kcal

거의 비슷한 칼로리의 두 음식이 있습니다. 이 것 중에 공기밥을 먹으면 더 살이 찔까요? 아니면 떡볶이를 먹으면, 더 살이 찔까요? 다른 말로, 어떤 것이 우리 몸에 더 많은 에너지를 공급할까요? 공기밥이라구요? 떡볶이라구요?

 

답은 떡볶이입니다. 틀림없이 공기밥이 더 칼로리가 높지만, 실제 몸에 전달되는 칼로리는 전혀 다릅니다.

 

흡수률이 중요하다.

백미밥과 현미밥과 백미로만든 떡이 있습니다. 이 들은 전부 그냥 다 쌀이며 칼로리는 같은 무게일 경우 비슷합니다. 하지만 이들은 장에서 흡수되는 비율이 완전히 다릅니다.

 

현미밥 < 백미밥 << 떡

어떤거 드실래요? 전 전부..

현미밥은 흡수가 덜 되고, 떡은 무지하게 흡수가 잘됩니다. 몸안에 들어오는 탄수화물의 양이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장내에서 흡수를 줄이는 물질은 이 쌀에 포함되있는 식이섬유양과 관련이 있습니다. 떡은 열심히 빻아서 만드는 과정에서 이 식이섬유가 다 끊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탄수화물이 장에서 쭉쭉 흡수가 됩니다. 반면에 현미밥은 식이섬유가 강력하게 잡고 있기 때문에, 흡수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탄수화물이 분해가 되면 녹말->포도당으로 변하는 데, 포도당은 말 그대로 '당'이라 이게 달달합니다. 떡이 달달한 이유입니다. 따라서 같은 탄수화물을 먹어도 달달하면 아.. 이 건 많이 먹으면 살찌겠구나를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달다고 다 살찌는 것은 아닙니다. 감자와 고구마도 둘다 탄수화물 덩어리들이지만 고구마가 더 달달합니다. 하지만 살이 덜찌는 것은 고구마 쪽입니다. 고구마의 탄수화물 성분때문에 달달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음식물에 들어있는 성분의 양이 아닌 어떤 것을 먹느냐에 따라, 칼로리는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건강한 식단을 원한다면 갈아먹지 말자.

탄수화물은 이렇게 가공을 하면 할수록 흡수되기 좋습니다. 이 건 필요에 따라 좋은 점입니다. 급하게 영양보충이 필요한 환자에게 미음을 만들어 먹이는 이유가 바로 이 이유와 같습니다. 밥을 계속 끓여서 이 식이섬유를 끊어 주는 것입니다. 그럼 흡수가 잘됩니다. 긴급히 영양을 주입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원하면 최대한 원재료 그대로 드시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칼로리 따위의 수치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이 그림에 있는 잘라놓은 상태로 그냥 드세요.. 제~~~~발!

과일, 야채를 아침에 건강식으로 갈아 먹는 분들 많을 겁니다..... 흠...... 쌀찌고 싶으신 겁니다. 믹서로 바르르르르르 가는 순간 이 식이섬유가 잘려서 식이섬유의 역할을 못합니다. 이렇게 먹는 것은 그냥 쌀밥먹은 것과 같은 상황이 되어 버립니다. 믹서기에 갈아 드실 때는 되도록 살짝만 갈아 드셔야 합니다. 그리고 다른 내용이지만 꼭 껍질을 포함해서 갈아야 합니다. 껍질은 장에 사는 유산균들의 밥이 되므로 장건강을 위해 같이 드시기 바랍니다.

 

몇 편으로 만들이질지 모르지만 그리 많은 글은 아닐 겁니다.

 

그럼 다음 편에서 만나 뵙겠습니다.

 

 

 

 

 

 

 

 

 

반응형
Replies
NOTICE
RECENT ARTICLES
RECENT REPLIES
Total
Today
Yesterday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ticle B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