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 View

반응형

 

누구나 알아야 할 재태크의 기본 #1 : 금리란?
누구나 알아야 할 재태크의 기본 #2 : 예금과 적금(상)
누구나 알아야 할 재태크의 기본 #3 : 예금과 적금(중)

누구나 알아야 할 재태크의 기본 #4 : 예금과 적금(하) 마무리 현재글

누구나 알아야 할 재테크의 기본 #5 : 인플레이션 vs 디플레이션

 

"현재 돈이 있는 데, 이 돈을 3개월이상 쓸 일이 없다."

예금을 들면 됩니다. 3개월짜리 예금도 있으며, 3개월마다 자동으로 계속 연장되는 예금도 있습니다. 보통, 적금보다는 금리가 높기 때문에 적금을 들지 마시고 예금을 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돈을 모아야 한다."

적금을 듭니다. 멘탈이 강한분은 예금을 들 것을 추천합니다. 월급이 들어올 때마다 예금을 들면 좋지만, 멘탈이 약한 사람이 예금을 들면, 예금이 분산이 되고, "한 개정도는 찾아서 써야 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생각을 방지하기 위해 적금을 들어 꼼짝달싹 못하게 스스로를 콘트롤할 필요가 있습니다. 게다가 날짜에 맞춰 넣어야 한다는 압박감도 돈을 모으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현재 돈이 있는 데, 일주일 후에 써야 한다."

은행사이트의 금융상품을 뒤지면, MMF상품이 있습니다. 국채나 예금 등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안정성은 은행보다 높은 상품입니다. 국가가 망하면 끝나는 것이니까요.. 이 곳에 일주일 동안 넣어두고 일주일 후에 빼면 됩니다. 단점이 있다면, 입출금을 할 수 있는 시간이 거의 은행 영업시간과 비슷해서 이 시간외에는 찾을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이 계좌를 만들기 위해 은행을 방문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인터넷뱅킹만 신청하셨다면, 거의 문제없이 바로 개설해서 돈을 넣어버리면 됩니다. 만약 시간이 있다면 CMA통장을 만들면 더 좋습니다.

 

예금에서 못다한 이야기#1

예금이나 적금을 들 때는 여러상품이 있으니, 어떤 것이 가장 이율이 좋은지 확인하고 드시기 바랍니다. 그냥 은행가서 "해주세요"하면, 좋은 금리의 상품을 추천해 주기도 하지만, 그냥, 대충 이율싼 걸로 처리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바쁘니, 해달라는 것만 해줄 뿐이니까요. 보통 온라인으로 가입하며 0.1%정도의 이율을 추가로 주는 상품도 많으니, 알아보시고, 가입하시면 됩니다. 더욱 더 중요한 것은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 게 이자가 더 붙는 겁니다.

 

예금에서 못다한 이야기#2

예금은 거치식과 월이자 지급식이 있습니다. 거치식은 예전포스트에서 작성했던 대로, 일정기간이 지난 후 한번에 받는 것이고, 월이자 지급식은 달달이 이자를 받는 방식입니다. 보통 노후에 돈이 좀 있는 분들이 생활비로 쓸 때, 이 방식을 씁니다. 월이자지금식을 중간에 해지하면, 지금된 이자와 해지로 인한 이자를 다시 계산하여 원금을 돌려줍니다. 가끔 이러면 들어오는 돈이 원금보다 적어서 손해라고 생각할 수 있는 데, 이미 지금된 이자와 들어온 돈을 다 합산해보면 절대 손해가 아닙니다.

 

 

예금이나 적금을 해지해야 되는 경우

갑자기 돈이 필요해서 돈을 찾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예금이나 적금의 남은 기간을 보고 해지를 할지 말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냥 돈 필요하니까 해지하지 마시고...
예금이나 적금의 남은 기간이 많다면, 어쩔 수 없이 해지해야 하지만, 만약 얼마 남지 않았다면, 예금담보 대출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예금은 내 돈이니 이 것보다 더 좋은 담보는 없습니다. 물론 해지할 경우와 대출을 받을 경우의 손익을 계산을 해보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누구나 알아야 할 재태크의 기본 #1 : 금리란?
누구나 알아야 할 재태크의 기본 #2 : 예금과 적금(상)
누구나 알아야 할 재태크의 기본 #3 : 예금과 적금(중)

누구나 알아야 할 재태크의 기본 #4 : 예금과 적금(하) 마무리

누구나 알아야 할 재테크의 기본 #5 : 인플레이션 vs 디플레이션

 

 

 

 

반응형
Replies
NOTICE
RECENT ARTICLES
RECENT REPLIES
Total
Today
Yesterday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ticle B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