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 View

반응형

 

재테크의 기본 지식 #1 : 우리나라의 입지와 환율

재테크의 기본 지식 #2 : 우리나라의 입지와 금리

재테크의 기본 지식 #3 : 원자재의 가격 변화

 

 

우리나라의 성장상황

금리는 국가마다 다르면, 국가마다 자신의 경제 상황에 따라 올리거나 내리거나 합니다. 경제가 성장중인 나라는 금리가 높으며, 성장이 어려운 이미 성장한 나라들은 더 성장한다는 것이 쉬운 거이 아니므로 금리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그러다보니, 이미 성장한 나라의 많은 돈이 성장속도가 좋은 나라로 이동하여 이자를 챙기려고 합니다. 성장속도가 좋은 나라도 더 많은 자본이 필요하니 궁합이 잘 맞는 것입니다. 이 말이 즉 돈 많은 선진국이라 불리는 곳에서 개발도상국이라고 불리는 곳으로 돈이 이동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1970~80년대는 개발도상국이었고 금리가 이미 성장한 나라에 비해 어마어마하게 높았습니다. 따라서, 수많은 돈들이 들어와서 우리나라 성장에 이바지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현재상황

이제 우리나라도 돈많은 나라가 되었습니다. 세계경기와 견줘볼 때 더 이상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건은 어려운 일입니다. 미국만큼 살고 싶다거나, 일본만큼이라도 성장했으면 좋겠다, 또는 일본만큼은 살아야지 하고 생각하거나, 당연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 생각을 지우시기 바랍니다. 방법을 찾으면 좋겠지만,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성장하는 것은 돈많있으면 되는 아주 쉬운 일이지만, 이미 상당수의 것을 갖추고 있는 상황에서는 이 우리나라보다 기술이 더 발전한 나라들과 경쟁하는 다는 것은 빠른 성장은 힘들다는 것입니다. 이럴 때 현실을 정확히 바라봐야 합니다. 더 이상 우리나라는 세계경기의 도움없이는 절대 1970~1980년대의 일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한가지 예외가 있는데.. 이 건 거의 불가능 하니..(주1)

 

외국인이 보는 금리와 국가의 안정성

그럼 우리나라의 자본은 상태는 어떨 까요? 주로 미국의 달러와 일본의 엔화가 성장기에 들어와 있는 상태입니다. 이 돈은 양도 많고, 잘 빠져나가지를 않습니다. 왜? 우리나라의 금리가 그 나라보다 상대적으로 높으니까요. 자국으로 가지고 가봤자 이자도 적으니 빼가지를 않습니다. 또 하나의 이유는 안정성입니다. 우리나라는 북한과 현재 대치중이긴 하지만 전쟁이 난다거나 내란이 일어날 확률이 적기때문에 돈을 안전하게 이자를 챙길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보다 더 안정적이고 금리가 높은 나라가 있을 수 있지만, 이 돈 많~은 칭구들(돈이 너무많아서..)은 분산투자도 해야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 돈이 빠지지 않는 것입니다.

 

 

금리를 맘대로 낮출 수 없는 이유

하지만. 이런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이, 우리나라의 경제상황이 좋지 않으니 금리를 낮춰야 하는데, 문제는 이 금리가 미국이나 일본과 별차이가 나지 않거나 같으면, 이 돈 많~은 칭구들이 우리나라에 돈을 묶어둘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도 우리나라가 금리 더 좋다고 해도, 안정성도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이 돈이 나갈 수 있습니다. 일본의 엔화같은 경우는 "손해 안봤으면 그냥 빼자"라는 생각도 있어, 가끔 훅 빠지기도 합니다(주2). 돈이 나간다는 것은 금리편에서도 말씀드린 것 처럼, 시중에 돈도 없는 데, 더 없어진다는 뜻이 됩니다. 

 

 

우리나라는 낀 나라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의 금리와 연동하고 금리를 책정해야하는 "낀" 나라입니다. 잘 못하면 돈이 훅~ 빠져나갈수 있습니다. 저번의 환율편에서 말씀 드렸 듯, 돈이 훅~ 빠쪄나가면 환율도 올라가게 됩니다. 상당량의 자본을 외국에서 투자된 상태인 우리나라는 이 상황도 같이 고려하여 금리를 책정합니다. 이 부분의 고민없이 맘대로 낮추거나, 높이거나 할 수 가 없습니다.

 

결론

결론은 금리를 책정할 때, 어떤 이유들로 인해 금리를 올리는 지 내리는 지 확인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금리가 떨어졌다고 좋은 것이 아니며, 금리고 올라간다고 더 좋은 것도 아닙니다. 현재의 상황과 왜 금리의 대처를 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나라는 낀 나라라 우리나라 경제상황과는 별도로 금리도 끼게 해야한다.

 

 

쓸데 없는 소리

    우리나라의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은 보통 일을 잘 처리하는 편으로 보입니다. 욕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주1) 예를 들어 우리나라가 "아이폰"을 만들어 판 나라라면... 이런 획기적으로 돈 버는 일이 있을 경우입니다.

주2) 일본에서 들어온 돈을 "엔캐리머니"라고 합니다.

 

 

 

 

 

재테크의 기본 지식 #1 : 우리나라의 입지와 환율

재테크의 기본 지식 #2 : 우리나라의 입지와 금리

재테크의 기본 지식 #3 : 원자재의 가격 변화

 

 

반응형
Replies
NOTICE
RECENT ARTICLES
RECENT REPLIES
Total
Today
Yesterday
LINK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ticle B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