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 View

Just Upload NOW

2020년 토쿄 방사능 올림픽 보이콧

What should I do? 2019. 8. 14. 19:05
반응형

2020년에 토쿄에서 올림픽이 열리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기장은 도쿄에서 열리게되며 헤리티지 존과 도쿄 베이 존으로 불립니다. 축구는 요코하마, 사이타마, 미야기, 이바라키, 삿포로에서 치러지며, 야구는 요코하마, 후쿠시마에서 경기가 치러지게 됩니다.

 

문제는 후쿠시마에서 치러지는 야구경기에 있습니다. 후쿠시마는 2011년에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해 원자로가 녹아내려 버리는 사고가 발생한 곳입니다. 현재에도 방사능이 넘쳐나는 지역인데 이 곳에서 야구경기가 치러진다는 것입니다.

 

방사능 올림픽

 

일본정부는 이 곳을 현재 제염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제염의 뜻은 말그대로 '오염을 제거'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이 작업이라는 것이 뭔가 화학약품이나 기술을 이용한 제염작업이 아닙니다. 사고당시 날린 방사능 물질이 지상에 떨어졌을 테니, 그냥 흙을 5cm퍼서 모아두는 작업입니다. 이 모아둔 오염물질을 다른 곳으로 이동을 할 수도 없으니 그냥 쌓아두고 있는 상태입니다. 땅속깊이 뭍는 것도 아니고 그냥 큰 비닐봉지정도에 담아두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 비닐봉다리 바로 옆에서는 곡식을 키우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산악지역이 더 많습니다(80%). 산위에 떨어진 방사능 물질은 지금 이런 단순한 제염도 되지 않고 있으며, 비가 내리면, 이 산위의 오염물질이 다시 내려와 제염을 한 의미마저 없어지는 것이 지금의 현실입니다.

 

이런 곳에서 야구경기를 치르겠다는 것이 일본정부의 입장이고, 무엇보다 이 곳 후쿠시마산 생산물(음식)을 올림픽참가선수들에게 제공한다고 했습니다. 먹어도 괜찮다는 것을 세상에 알리기위해 선수들에게 먹여 본다는 이야기입니다. 만약 참가국들이 이를 거부한다고 해도, 어떤 속임수를 써서 후쿠시마산을 다른 곳으로 바꿔치기하여 선수들에게 먹일지도 모른다는 것이 제 추측입니다. 특히 야구선수들에게는 당연히 먹일 것으로 추측되는 바라 너무 걱정이 됩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이 문제를 세계적으로 퍼뜨러 올림픽을 보이콧하는 문제를 생각해보았습니다. 우리나라 이외에도 보이콧을 고려하고 있는 곳은 많습니다. 일본을 좋아하는 나라는 그리 많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 데, 이 문제로 인해 올림픽을 보이콧하는 생각을 하고 있는 듯합니다. 물론 바로 이 방사능에 안전하다는 판단이 있다면 보이콧을 할 일이 없지만 만약 위험하다던지 안전을 보장할 수없다던지 하면, 보이콧이 여기저기서 일어날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이번 올림픽은 보이콧을 했으면하는 생각이 강합니다. 굳이 안전이 완벽하지 않는 곳에 우리의 선수들을 보낼 수가 없어서 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바로 이 선수들입니다. 이 선수들은 이 올림픽을 위해 4년을 다른 잡생각을 지우고 이 날만을 위해 노력한 지금도 노력하고 있는 선수들이기 때문입니다. 실제 올림픽에 목숨거는 선수들이 대부분일 테고, 국가대표를 하기위해 노력한 시간도 어마무시할 겁니다.

 

그래도 전 보이콧을 했으면 합니다. 올림픽이외에도 다른 국제대회가 많고, 이번만 다른 국제대회에 참가한 선수들에게 혜택을 더 늘리는 방향으로 진행했으면 합니다. 물론 올림픽에만 존재하는 경기도 있을 것입니다. 이 선수들에대한 구제도 필요할 겁니다.

 

가장 보이콧을 했으면하는 이유는 아베정권이 올림픽을 잘 치르는 것이 개인적으로 너무 싫습니다. 물론 일본에서의 올림픽은 업적이라고 하기에는 그리 큰 업적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역사에 올림픽을 개최한 총리로 남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위험한 지역에, 다녀오면 이후 몇 년 몇 십년뒤에 발병할지 모르는 위험을 안고, 굳이 참가해야한다는 것이 저로서는 이해되지 않습니다.

 

만약 세계적으로 보이콧이 이루어진다고 해도 큰 나라들은 문제가 없겠지만, 작은 나라들은 문제가 발생해도 상대적으로 힘이없어 어떻게 대처도 못할 것같아 걱정입니다.

 

여러분들은 보이콧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시는지 그르다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반응형
Replies
NOTICE
RECENT ARTICLES
RECENT REPLIES
Total
Today
Yesterday
LINK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ticle B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