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 View

책상 서랍을 뒤지다가 언제 산지도 기억이 않나는 블루투스 동글이 있었다. (주)유니콘 정보시스템에서 출시한 BlueXen이라는 동글이다. 모델명은 XU-400B


예전에 블루투스를 지원하지 않는 PC에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음악을 들으려고 샀던 것인데, 몇 번이고 버리려다 그냥 서랍속에 쳐박에 둔 것을 꺼내 보았다.






음..


Bluetooth 4.0 +EDR을 지원하는 모델이고.. 칩셋을 보니 CSR8510을 사용하는 것이 있다..


잠깐... CSR8510 모델명이 뭔가 Apt-X를 지원할 것 같은 느낌이 들어 구글에 모델명을 쳐보니.. Apt-x를 지원하는 칩이었다.


그러면 뭐하나... Window7까지 지원하는 모델이고 Apt-X는 드라이버를 깔아야 될텐데..


그냥.. Window 10에 슬쩍 꼽아 봤다..



띠~~딩!(윈도우의 장치 연결음)   으잉?   인식에 되네....



한 번 음악이나 들어보자는 생각에... ES100과 페어링을 해보았다...



소리가 잘 나온다... 오호.. 되는게 참 신기했다..


듣다보니 뭔가 이상했다.. 화면과 싱크가 살짝 밀리고 있었다. "SBC연결일텐데 왜 밀리는 게 느껴지지? 너무 오래된 모델이라서 그런가?"하는 생각이 들면서 또 다른 생각이 스쳐지나가는 데.. "소리가.. SBC소리는 아닌 것 같은데...?"






설마 하는 마음에 ES100의 상태를 확인해보기로 했다..



두둥..  AptX로 연결이 되어있다. (ES100의 상태창은 다른 기기와 연결해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 핸드폰과 연결된 것이 아니라는..)


뭐지? 왜 AptX로 되지? 인터넷을 뒤져보니.. Window10의 대규모 업데이트가 있었을 때, AptX가 기본적으로 들어가게 되었다는 것이다(라이센스를 얻음).. 물론 블루투스장치가 기본적으로 AptX를 지원해 줄 수 있는 상황이라야 겠지만..


아.. AptX HD는 지원안한다.. AptX HD나 AptX LL은 기본지원이 아닌 듯하다.









혹시나 해서 다른 BlueTooth Receiver와도 연결해 봤다..



진짜.. AptX로 동작한다... 어쩐지 음질이 괜찮더라니... 물론.. AptX HD만큼은 아니지만 이게 어딘가~










문제는 오히려 다른 곳에서 발생했다..

SBC로 바꿀 방법이 없어서(물론 ES100은 방법이 있다.) 영화볼 때 아주 미세하게 밀리는 싱크가 계속 신경이 쓰였다.

아.. 음악 들을 때나 사용해야 겠다 생각하고 화장실로 가던 중..

3m 떨어지니까 끊긴다. 아무리 내 방에 2.4G 주파수를 쓰는 장치가 많아도 3m에서 끊기다니.. 오래된 모델이긴 한가보다.. 스펙은 10m라고 되어있는데...씽~



그래서 다시 서랍속으로 넣었다. 버리긴 아깝네..




드라이버

혹시나 XU-400B(동글)이 인식이 안되는 분들이 있다면 다음 링크의 드라이버 설치해보기를..

원래 10까지 지원하는 드라이버고 다른 회사에 같은 칩셋을 쓰는 드라이버인데.. 안된다면 한번 시도해보길 바란다..

(된다는 보장은 없다.)


드라이버 링크


그냥 이 곳 티스토리에 올리려고 했는 데.. 400MB다.. 뭐 bluetooth드라이버 따위가 이렇게 크냐~?











Replies
Reply Wr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