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 View

DIET:다이어트

술 담배 커피 몸에 나쁜가요?

What should I do? 2022. 7. 21. 18:04
반응형

네 나쁩니다.

 

술 담배 커피

 

단순히 이 말을 들으려 이 페이지를 방문하신 것은 아닐 테니, 이게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나쁜지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참고로, 전 의사도 한의사도 아닙니다. 모든 것이 뇌피셜이 되겠지만, 최소한의 과학도(과학자라고 했더니 혼만 나서)로서 이게 얼마나 나쁜지 일부의 경험을 통해 꼭 남겨야하는 글로 판단되는 내용입니다.

 

담배

담배 태우기

뭐.. 말할 필요도 없이 나쁘다는 것을 알고 계실텐데, 어떤 점이 나쁜지 좀 설명을 드리면, 담배(식물)를 태우는 것만으로 유독가스가 발생합니다. 불을 피우고 연기를 그냥 들이마시는 것과 같습니다. 또한, 첨가된 물질의 갯수는 300000만가지의 화학물을 만들어 냅니다. 특히 비소가 발생하는 데,, 이 비소는 옛날 사극의 사약에 사용되는 "부자(식물)"라는 것의 성분입니다.(*1). 이 정도로는 별로 느낌이 안오실 텐데, 이 비소 뿐만아니라, 피울 때 발생되는 이 물질 중 몸에 나쁜 물질이 너무 많습니다. 너무 많아서 아직 다 밝히지도 못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유독물질은 몸에 병을 발생시킨다는 점입니다. 몸을 심각하게 망치는 병이 발생하는 최초의 이유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담배입니다.

암 뿐만아니라 혈액속의 수분감소, 간에 해독작용 방해( 담배속의 독을 분해하는 것 때문에 간이 할일이 많아져서) 그에 따른 면역력악화, 뇌의 산소공급방해.. 등 할 말이 너무 많아서... 간단한 결론은 "몸에 병을 발생시킨다" 입니다. 그 것도 심각한...

담배회사들은 "폐암과 담배는 인과관계가 밣혀지지 않았다"라고 말합니다. 틀린 말이 아닙니다. 하지만 "담배가 폐암의 원인이 아니다"라고는 하지 않습니다. 즉 아직 인과관계가 아직 현재의 과학/수학적 증명이 되지 않았을 뿐, 인과관계가 전혀 없다는 증명또한 안된 것입니다법적으로 증거가 될 수가 없기에 이 들이 승소를 하는 것이지, "인과관계가 없다"는 진리는 아닙니다.
사실 이 증명이  될 때까지, 법적으로 이들을 이기는 것은 "역학(Statistical mechanics)"을 사용하는 것이지만, "역학"은 확률로 결과가 나오기에 이 확률이 80%이상(대충)이 되지 않으면, 법적으로 인정되지 않을 뿐인 것입니다. 이 역학 또한 과학적 증명인데 판사님의 생각을 바꾸는 것이 너무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 역학의 확률은 가능성의 의미가 있지만 정확한 해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50%의 확률의 의미는 10000명의 사람중에 5000명의 사람에게 이 사건이 발생했으면, 이 수치는 실험대상의 수가 많을 수록 "꼭 이 확률로 발생"한다. 라는 뜻입니다. 예를 들면,
"담배를 피는 사람은 정해진 확률로 꼭 암에 걸린다."라는 뜻입니다.
이걸 피하기위해 "해당하는 환자의 원인이 담배냐?" 라는 또 다른 관문이 존재합니다.(인류가 멸망할 때까지 풀지 못하는 숙제 일 수도 있는 문제입니다.)
사실상 할 수 있는 일은 담배를 못 팔게하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이러면 다른 이야기가 진행되는 데... 여기서 일단..

 

 

술을 한마디로 정리를 하면, 아픈 곳을 낫지 못하게 합니다. 이 것은 이차적인 문제지만 술의 가장 큰 문제입니다. 특히 염증이 발생한 질병의 경우 이 염증은 이 술(알콜)로 인해 아물지 않게 만드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일차적인 문제는 간에 치명적입니다. 우리의 간은 할일이 정말 많습니다. 이 때 술로인해 알콜분해(정확히는..)하느라 정신이 없는 간에게 무리를 줄 뿐만 아니라.. 지방간이라는 문제를 일으키는 주범입니다. 또한, 뇌에 영향을 미쳐 온몸의 제대로 움직이지도 못하게 합니다. 담배는 천천히 당신을 죽이는 것이 특징이라면, 술은 한번에 당신을 골로 보낼 수도 있는 물질입니다.

"하루 한잔은 혈액순환에 좋다"는 말은 몇년전에 잘 못된 것으로 WTO든가? 어디든가? 기억은 잘 나지 않지만 발표했습니다. 이 때, 혈액순환을 위한 양은 한방울? 정도 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먹지말라는 소리와 같은 이야기지요.

 

 

 

커피

이뇨작용이 있어, 소변 잘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정확한 메커니즘을 알필요가 있습니다. 이뇨자용이 발생하는 이유가 이 체내에 들어온 커피를 밖으로 빼내기 위함입니다. 체내로 빼는 이유는 너무 많거나, 필요가 없을 때 이 현상이 발생합니다. 커피를 빼내기 위해 신장은 신나게 커피제거를 위해 물을 사용합니다. 소변이야 많이 나오겠죠. 하지만 그만큼 체내의 수분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그로인해 몸의 수분밸런스가 치명적으로 무너집니다. 물은 우리 몸 체내에서 계속순환하면, 더러운 것을 빼고, 필요한 형태를 유연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많은 양이 있으면 그나마 상관없지만(이 것도 상관이 없지 않습니다) 적다면 결과는 바로 이틀이내에 발생합니다. 그 결과로 변비가 발생합니다. 변비의 괴로움은 여성분들은 많이 아실 겁니다. 혹시나 변비가 있는 분이라면 딱 일주일만 커피를 끊어보시기를 권장합니다. 이로인해 변기가 사그라들었다면, 커피로 인한 수분부족형 변비니 커피 소비를 현저히 줄이시기 바랍니다.

 

수분은 피부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커피를 끊고 한달이 지나면 얼굴에 잡티가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수분부족을 발생한/수번이 부족해서 노폐물을 물이 당겨가지 못한 결과로 잡티가 생기게 됩니다. 물을 많이 먹으면 되지 않냐?라고 되물을 수도 있지만, 물이 많으면 이 것을 빼낸다고 신장에 무리가 갑니다. 일정량의 수분을 유지 시키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 무조건 많이 먹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결론은, 현재까지 밝힐 수 있는 커피의 나쁜점은 몸의 수분밸런스를 무너뜨린다입니다.다른 나쁜 점도 필자는 많다고 알고 있지만, 이 놈의 실증자료가 아예 만들어지지도 않고 있어서 이 정도 밖에는 설명드릴 수가 없습니다.

 

"아메리카노는 괜찮다?" 절대 아닙니다. 그나마 디카페인이 훨씬 덜한 것은 사실입니다.

 

이 세가지의 공통점

이 술, 담배, 커피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1. 바로 불면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잠을 자는 동안 몸속의 정리정돈과 청소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 세가지는 불면증을 일으켜 이 것을 방해하게 만듭니다. 불면증이 있는 분들 중에 이 세가지중 한가지라도 없애면(줄이기보다 쉬운것을 선택하여 완전히 끊기를..) 불면증해소에 상당한 도움을 줄 겁니다.

2. 심한 두통 유발합니다. 이 세가지를 제외하고도 살아가는 데에서만 발생하는 스트레스가 큰데 이 것들이 더 심한 두통을 만들게 됩니다. 이 중 담배와 술은 설명하지 않아도 바로 이해가 되실테니, 커피를 좀 설명하겠습니다.

커피를 하루에 한잔을 넘어, 많이 마시는 분은 일주일만 참아보거나 반의 반으로 만 줄여보십이오.... 모든 분들에게 해당되지는 않아도 많은 수가 극심하 두통을 경험하시게 될 겁니다. 이 두통을 없는 방법이 2가지 인데, 다시 커피를 마시는 것과 두통이 없어질 때까지 커피를 끊는 것입니다. 어떤것을 선택할 지는 본인의 몫이지만, 두번째방법이 올바르다는 것을 이미 알고 계실 겁니다. 커피를 마신다는 것은 각성의 효과를 유지합니다. 이 말의 다른 말이 커피의 경우 지속적인 두통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발생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결론

담배는 질병을 만들고, 술은 치유되지 못하게 하며, 커피는 몸의 밸런스를 망칩니다.

 

 

끝~

 

 

 


*1) 비소는 몸에 아주 헤로운 발암물질이지만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한 물질입니다. 몇년전 나사에서 "인"대신 "비소"가 살아있는 생물의 기본 물질로 발표하기도 했습니다[세상에 생명체의 존재확률이 2배 증가했다는 게 핵심의 내용입니다.].

암환자들이 비소를 조금 섭취하면 암때문에 발생한 고통이 현격히 줄어들기도 합니다.(이거 불법입니다.)

반응형
Replies
NOTICE
RECENT ARTICLES
RECENT REPLIES
Total
Today
Yesterday
LINK
«   2024/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ticle B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