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 View

MS Windows

윈도우 폴더를 드라이브로 subst

What should I do? 2022. 7. 25. 12:59
반응형

 

특정 폴더를 드라이브로 만들어두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데이터를 따로 저장하기 위해 파티션을 나누는 데, 이렇게 쓰면, 보통 데이터저장용 파티션이 꽉찰 경우 C드라이브의 남는 공간에 추가로 데이터를 저장할 수 밖에 없다. 그러면, 두군데를 뒤져야하고 이 뒤지는 과정에서 시간을 낭비해가 된다. 이렇게 드라이브로 바꾸어 두면, 남은 공간도 공유되기 때문에 디스크가 꽉 찰 때까지 맘편안히 사용할 수가 있다.

폴더를 드라이브로 만들기

명령창을 띄워서(WIN+R후 cmd)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폴더를 드라이브로 링크할 수 있다.

C:\>subst S: C:\linktodrive

C:\linktodrive 라는 폴더가 S드라이브로 재생성이 된다. 이렇게 만들어진 드라이브를 "가상드라이브"라고 부르겠다.

생성된 S드라이브

이렇게 만든 가상드라이브의 이름을 label명령어로 바꿀 수 있다고 하는 데, 필자가 성공하지 못해서 이 내용은 비워둔다.

삭제

이 생성된 드라이브의 링크를 끊으려면, 다음과 같이 한다.

C:\>subst S: /d

옵션 /d 를 주어 삭제를 하면 된다.

 

가상드라이브 목록

이미 만들어져 있는 가상드라이브를 보려며 다음과 같이 subst명령만 입력하면 된다.

이 글을 작성중에 떠오른 것이... 이 명령어 도스시절부터 있던 명령어였다.

 

부팅시에 자동으로 만들기

다시 컴퓨터를 끄고 켜면, 아름답게도 이 가상드라이브는 사라지고 없다. 어쩔 수 없이, 다시 명령창을 넣어서 작업을 해줘야 한다.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닐 수가 없다. 이 때 도스시절의 bat파일을 만들어서 자동으로 실행되게 하자.

 

메모장이나 사용하는 텍스트에디터로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바탕화면'에 일단 저장을 한다. 이 때 확장자는 bat로 한다.

@echo off
subst s: c:\linktodrive

명령창(WIN+R)에 "shell:startup"를 입력하고 실행하면 시작프로그램을 바로 띄울 수 있다.

시작프로그램 폴더 바로 띄우기

 

이 시작프로그램에 위에서 만든 bat파일을 넣는다. 이렇게 하면, 로그인 후에나 드라이브가 생성되기는 하지만, 그래도 원하는 목표는 이루었다. 로그인후 바로 가상드라이브가 조금 늦게 만들어지니 아주 쪼금 기다릴 필요가 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의 폴더는?

이미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잡혀있는 것은 위의 방법으로 잘 동작한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만들지 않고 하는 법이 있을 듯한데 그 방법은 찾지 못했다.

 

레퍼런스

위키에 보면 보다 자세하고 쓸만한 내용이 있다. 레지스트리를 건드리는 방법이 있는 데, 필자는 레지스트리를 바꾸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게다가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연결하지 않고, 바로 네트워크의 폴더를 드라이브로 만드는 법이 있는 것 같은 데, 잘 동작하지 않는 것 같다.

https://en.wikipedia.org/wiki/SUBST

반응형
Replies
NOTICE
RECENT ARTICLES
RECENT REPLIES
Total
Today
Yesterday
LINK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ticle B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