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의 최소버전(minSdkVersion)을 기준으로 네이티브 코드는 링크가 된다.[*1], 그러다 보니 이 minSdkVersion을 강제로 올려야 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만들고 있는 앱을 지원하지 않는 기능을 제외하고는 낮은 버전에서도 돌리고 싶은 데, 이 minSdkVersion값을 올려버리면 아예 지원하는 기기가 달라지기에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어쩔 수 없이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 데, 기기에 깔린 libGLESv3.so 파일을 읽어드려서 필요한 함수포인터를 알아 낼 수가 있다. dlOpen을 이용하기 dlOpen함수를 사용하여 dlsym을 통하여 함수의 포인터를 구할 수도 있지만, 이 또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데, 기기의 제조사가 OpenGL ES 3.x용 libGLESv3.so파..

GPU도 연산회로를 포함하고 있다. 게다가 이 연산은 3차원 공간과 색공간을 처리할 수 있는 특화된 연산함수를 포함한다. 주로 삼각함수와 고등학교에서 배운 벡터연산 등을 빠르게 계산할 수 있게 설계가 되어있다. 이 것을 잘 활용한다면 CPU의 부하를 줄이고 코어수가 훨씬 많은 GPU를 이용하기 때문에 더 많은 계산을 할 수 있다. OpenGL ES 는 3.1부터 이 연산을 바로 지원하도록 하고 있다. 이 전까지는 뭔가 그리는 것으로 작업 끝내는 용도였지만, 이 제 연산만 하고 다시 CPU에서 끌어다 쓸 수 있게 지원을 해준다. 그 것이 ComputeShader라는 녀석이다. 3.0이하 버전에서도 약간의 트릭을 써서 만들 수는 있다. Fragment shader로 그려서 FBO에 결과를 다시 읽어오면 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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