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 View

반응형

운동에 대한 착각

다이어트는 운동을 하는 것으로 절대 되지 않습니다. 운동은 다이어트에 굉장히 중요한 것이지만, 운동으로 살을 빼겠다는 것은 운동대비 효과가 너무 적습니다. 게가다 운동을 했을 경우, 스스로 "아.. 힘들어 난 열심히 했으니 살이 빠질거야"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운동은 살을 원하는 만큼 빼주지 못합니다. 노력에비해 너무 비효율적인 방식이 운동읍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운동은 다이어트에서 중요합니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축 늘어진 껍데기살을 보게 될 겁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며 운동이 지방을 줄여 몸무게를 줄이는 효과가 적다는 것 말씀드린 겁니다.

 

단백질만 외치는 세상

 

다이어트는 먹는 양을 줄이지 않으면 안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운동으로 소모되는 에너지보다 그리고 일상에서 사용되는 에너지를 들어오는 에너지보다 많게하면 당연히 다이어트는 됩니다. 하지만, 이는 운동밖에 답이 없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써야 합니다. 그래서 들어오는 에너지의 양을 줄여, 몸속에 남아있던 지방과 같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만드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다이어트입니다. 따라서 먹는 양을 줄이는 것이 다이어트의 핵심입니다.

세끼를 다먹어야 하나?

건강한 식사습관을 위한 끼니수는 2.5끼 입니다. 3끼는 산업화로 인해 발생한 이상한 숫자이고, 인류는 3끼를 먹게 되는 것이 200년이 되지 않습니다. 뭐 먹이를 구하기 힘들어 1끼를 조금 넘게 먹던 시대도 있지만, 실제 현대인에게 필요한 식사 횟수는 2.5끼입니다.

하루 한끼만 먹는 것은..

하루 한끼만 먹는 다이어트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당신의 몸을 사지로 몰아 넣을 수 있습니다. 20대의 돌을 씹어먹는 사람들이 이 방법을 써서 다이어트를 해도 몸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착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그들의 위와 십이지장을 극도로 혹사시킨 것을 모르고 있다가 30대 후반부터 위장병에 고생을 하게 될 것입니다. 빠르면, 20대에도 위장병이 발생합니다. 20대는 워낙 몸이 튼튼해서 몸에 문제가 생기고 있는 것을 모르고 있을 뿐입니다. 하루에 한끼만 먹는 것은 몸을 극도로 해쳐서 다시 복구하기 어렵게 만드는 방법이나 절대 시도하지 마십시오. 고통은 10년뒤에 옵니다.

 

 

영양의 밸런스

이제 이 글의 주제인 원푸드 다이어트에 관하여, 중요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매체에서는 매일 단백질, 단백질, 단백질... 이 것만 줄기 차게 외치고 있습니다. 마치 단백질이 만병통치약인 것 처럼요. 틀린 말은 아니지만, 사람의 몸은 단백질이 전부가 아니죠.

 

몸을 이루는 물질과 에너지

몸을 이루는 대부분의 물질은 단백질과 지방입니다. 탄수화물은 포도당이 되어 필요시에 즉시 사용되기 위해 몸 속을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만약 이 3대영양소(양만 많다고 그냥 붙여진 어이없는 이름)가 부족하게 되면, 이들은 서로 변환을 합니다.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단백질이나 지방을 즉시 사용가능한 에너지원으로 바꿔서 사용하게 됩니다. 이 변환과정에는 또다른 에너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게 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의 가장 쉬운 방법은 굶는 것입니다. 몸속에 에너지원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로 바뀌면서, 급속한 변환으로 인해, 살이 쪽쪽빠집니다. 3일 지나면, 죽을 수도 있죠.

하지만 간과한 것이 있습니다. 미네랄입니다.

 

몸의 뼈와 호르몬 그리고 몸을 지탱해주는 역할은 바로 이 미네랄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몸에서 절대 부족해서는 안되는 물질입니다. 3대영양소는 대부분의 음식에 많이 들어있기에, 그리고 많이 필요하기에 어떤 음식이든 먹으면 바로 충전이 가능한 물질입니다. 부족하면 변환과정으로 몸속에서 재생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미네랄은 일일이 먹어줘야 하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비타민과 비교하면, 비타민도 필요한 물질입니다. 비타민이 부족하면 몸에 이상이 생기지만, 바로 보충해주면 거의 원래 상태로 돌아옵니다. 하지만, 이 미네랄은 부족하면 복구 불가능한 상황까지 가버립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영양소의 중요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당연히 모든 것이 충분히 공급되어야 하지만 그 들 중에 섭취가 쉽게 가능한 것과 아닌 것으로 구분을 합니다.

 

미네랄 >>  3대 영양소 > 비타민

 

따라서 우리가 다이어트를 할 때, 무작정 단백질, 단백질 외치는 것은 아주 위험한 발상입니다.

 

 

원푸드 다이어트 : 방법에 따라 건강한 다이어트거나 아니면 매우 위험한 방식

원푸드 다이어트는 살이 아주 잘 빠집니다. 이 방법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몸의 영양 밸런스를 붕괴시켜서 붕괴된 영양을 몸속에 있던 것을 소비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이 소비의 과정에서 상당히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 에너지에 해당하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빠른 속도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결론은 이 방법도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자칫 잘 못하면 하늘나라에 계신 고조할아버지를 빨리 뵙고 인사할 수 있습니다.

 

야채 원푸드다이어트

이런 다이어트는 없겠지만(설마 이런게 있을 리가..), 야채위주로만 원푸드다이어트를 한다면 단백질의 부족으로 몸에서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데에 치중하기 때문에 현기증이 나게되고, 이 과정을 위해 몸은 피로해집니다. 정확히 졸림이 발생합니다. 에너지변환을 먼저해야 하기 때문에요.

 

고기 원프드다이어트

이방식의 문제는 필요한 탄수화물의 부족과 영양의 밸런스붕괴가 심하게 올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섬유질부족으로 지방의 과다로 인해 이 지방이 몸속에 쌓여 버릴 수 있습니다.

 

 

이제 다음의 글에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방법을 쓰겠습니다.

반응형
Replies
NOTICE
RECENT ARTICLES
RECENT REPLIES
Total
Today
Yesterday
LINK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ticle B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