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 View

Just Upload NOW

코로나 백신은 꼭 맞아야 하나...

What should I do? 2021. 8. 30. 17:20
반응형

백신을 맞으면 몸에서 항체가 형성됩니다. 항체는 코로나바이러스가 들어왔을 때, 잡고 있는 역할을 합니다. 즉 바이러스가 들어오면 증식하지 못하게 하고, 바이러스를 공격하는 저격수가 물리 칠 때까지 잡고 있는 역할을 합니다.

이 죽일놈의 코로나19

1. 백신 맞으면 코로나에 안걸리나요?

아니오~ 걸립니다. 당연히 코로나 바이러스가 외부에서 유입이 되면, 그게 코로나에 걸린 거죠. PCR검사해도 양성으로 나옵니다. 언론에서 돌파감염이라는 이상한 표현을 쓰는 바람에 맞으면 안걸리는 것처럼 말을 하는 데, 그 것은 아닙니다. 근데 이 놈의 바이러스가 들어오면 증식을 저지합니다. 코로나가 퍼져서 아픈 일이 없다는 겁니다. 이 후 시간이 지나면 우리몸의 바이러스 공격수가 바이러스를 듁어 버립니다. 증식을 못하니 우리 몸에 해를 거의 끼치지 못하고 소멸이 되는 겁니다.

 

2. 코로나 백신들은 안전한가요?

네, 시중에 나와있는 코로나 백신은 기존에 다른 백신에 비해 훨씬 부작용이 적으며, 항체 생성율은 월등합니다. 일반 독감백신보다 더 안전하며, 짧은 기간에 만들어 졌지만, 정말 잘 만들어진 백신입니다. 오히려 독감주사가 더 위험할지도 모릅니다.

 

3. 그냥 감기따위인 코로나19 때문에 맞아야 하나요?

세계적 유행을 일으킨 이번 코로나19라는 놈은 다른 독감에 비해 치명률이 10배정도 높습니다. 독감에 걸려 죽을 확률보다 이 코로나19는 죽을 확률이 10배 높다는 겁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다른 나라에 비해 독감이 그렇게 심하지 않아 주변에서 "독감으로 죽었다"라는 소리를 잘 못들어 보셨을 겁니다. 오히려 상황이 않 좋은 게, 이런 경험이 적은 우리나라에 독감보다 10배 쎈 놈이 활기를 치고 다니는 것입니다. 그냥 감기들어서 감기약 먹고 하루이틀 지나면 괜찮아지는 감기보다 차원이 다르게 쎈 놈입니다. 독감이 심하면 1~2일간 정신이 없어질 정도로 누워있게 됩니다. 그러다 나으면 다행입니다. 코로나는 감기보다 한 100배 생각하시면 됩니다. 

독감이나 코로나같은 강력한 감기에 걸리면 보통 폐렴이 발생하게 됩니다. 폐렴을 치료하는 과정은, 폐가 제 기능을 다 못하고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부족한 산소를 강제로 폐에 지속적으로 공급하여, 몸의 산소량을 유지하게 하는 것입니다. 몸이 계속 버티기에 항체가 형성되고, 그로 인해 코로나 바이러스가 다 잡히면, 폐렴이 진행되지 않고 치료가 됩니다. 이 때부터는 폐가 제 기능을 하기 때문에, 산소 공급없이, 활동이 가능하여 퇴원하게 되는 것입니다.

독감이나 코로나에 걸리면, 감기처럼 끝나는 문제가 아니며, 이 산소의 공급이 필요한지 아닌지를 판단하에 자가격리가 되거나, 병원등의 치료과정으로 분류됩니다. 감기처럼 약한 놈은 폐렴을 일으키기 않지만(감기도 심하면 폐렴이 됩니다), 독감이나 코로나는 폐렴으로 진행될 확률이 큽니다. 따라서 2~3일 쉬면 낫는 단순한 감기와는 달리 산소공급이 필요한  질병입니다.

 

4. 그냥 한번만 맞으면 됐지 왜 두번이나 맞아야 하나요?

1차 접종 후 항체가 만들어지면, 6개월에서 1년정도 지나면 항체는 사라집니다. 이 코로나 항체는 점점 줄어들어 나중에는 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일부러 시간을 두고 한번 더 맞으면 훨씬 더 긴 시간동안 항체가 유지됩니다. 백신 맞았다고 20년후에 코로나19가 안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5. 사람들이 백신을 안 맞으면 어떻게 되나요?

페스트가 120년동안 유지 됐습니다. 백신 접종이 늦어지면 이 시간이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현실적으로 과학자들은 코로나가 없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단지 발생빈도를 줄여 일상으로 돌아가게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6. 집단면역되면 안맞아도 되나요?

일단 먼저 설명을 드릴 것이 60%이상이 백신을 맞으면 집단면역이 발생하여 바이러스는 사실상 소멸되는 것으로 이론에는 나와있습니다. 60%라는 수치는 절반보다 높은 수치라 바이러스가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도 한사람은 안전하고 다른 한사람은 안전하지 않지만, 반의 확률로 걸리기 때문에 점점 전파가 안되면서 소멸되는 것입니다. 50.0000001%만 넘기면 된다는 것인데, 말 그대로, 이론입니다. 실제 60%가 넘은 나라들도 있으며, 80%에 육박하는 나라도 있습니다. 이들국가 또한 델타변이라는 놈 때문에, 확산세가 커지고 있습니다. 50%를 넘기면 되는 것이 당연히 맞기는 하지만, 실제의 사례에서는 상당히 많은 사람이 맞아야 집단 면역이 됩니다. 50%가 많이 넘어갈수록 집단면역을 빨라지는 것입니다. 실제 집단면역이 되는 퍼센트 수치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단지 다른 접종률이 높은 나라들의 수치를 참고할 뿐입니다. 아주 적은 확률로 집단면역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아이들이 태어나고(이들은 백신을 맞지 않았으니), 백신맞은 분들이 연로하려 돌아가시면 이 퍼센트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이 소멸의 시간이 언제가 될지 모르니, 빨리 맞아야 합니다.

 

7. 백신을 맞은면 다른 사람에게 전파가 안되는 가?

당연히 전파가 됩니다. 하지만 확률이 아주 적어지는 것입니다. 백신을 맞은 사람은 몸안으로 들어온 바이러스가 증식하지 못합니다(정확히 좀 증식하다가 우리의 공격수가 다 잡아 버립니다). 따라서 전파되려면, 바이러스 양이 많아져서 다른 사람에게 가야하는 데, 이 양이 적으니 전파가 아주 적은 것입니다. 하지만 확률이 0은 아닙니다.

 

 

8. 백신 접종 대상이 지나 안 맞았는 데, 코로나에 걸리면?

현재의 시점에서, 코로나 상황을 비상사태입니다. 오늘 코로나에 걸리면 접종 대상과 상관없이 그냥 치료를 해줍니다. 하지만, 이후 정부의 시책에 따라 달라 지겠지만, 예상해보면, 머지않아 마스크를 벗고 위드코로나를 선포한 다음에 코로나가 걸릴 경우, 백신미접종이 고의적인지 아닌지를 판단후에 치료비를 청구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때에 따라서는 국가에서 더이상 코로나치료를 무료로 해 줄수없는 시기도 다가 올 겁니다. 영원히 치료를 해 줄 수는 당연히 없습니다.

아직까지 정해진 것이 없기에 정확히는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바로 오늘이라도 정책은 바뀔 수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드리면, 백신 맞은 후에 코로나에 걸리면 살지만, 안 맞고 걸리면... 재수 없으면 죽습니다. 우리나라처럼 방역이 잘되는 상황에서나 사망자가 적은 것이지, 외국에는 아직도 죽어나가고 있습니다. 실제 제때 치료가 되지 않으면, 재수 없으면 죽습니다.

 

그래도 불안하신 분들은 어떤 지병이 있는 지, 1339를 통해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Replies
NOTICE
RECENT ARTICLES
RECENT REPLIES
Total
Today
Yesterday
LINK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ticle B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