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 View

Start and Present

에어콘 전기요금만 아끼는 게 답일까? #2

God Dangchy What should I do? 2019. 6. 6. 01:03

 

에어콘 전기요금를 아껴 봅시다. #1 - 실외기편
에어콘 전기요금를 아껴 봅시다. #2 - 에어콘편
에어콘 전기요금을 아껴 봅시다. #3 - 나머지
에어콘 전기요금만 아끼는 게 답일까? #1
에어콘 전기요금만 아끼는 게 답일까? #2
에어콘 전기요금만 아끼는 게 답일까? #3
에어콘 전기요금편 - 총정리

 

 

 

이 포스트에서는 에어콘 사용법 중에 조작법이 아닌 어떻게 사용해야 전기를 덜 먹고 건강하게, 정확히 몸에 해를 끼치치 않고 사용하는 지에 관하여 다루겠습니다.

 

에어콘을 켜기전에 혹은 에어콘을 켬과 동시에 환기 시작합니다. 조금이라도 전기를 아끼시려면 환기가 끝난 후 켜시고, 건강을 위해서라면 켜고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하신 다음에, 환기가 끝나면 창을 닫으시면 됩니다.

 

에어콘을 틀기전에 할일

두 개의 상충되는 주제가 되어 버렸지만,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에어콘을 처음틀면 에어콘 내부에 곰팡이와 내려 앉아 있던 이 물질이 처음에 배출됩니다. 이 해로운 곰팡이와 물질을 같이 환기 시켜야 건강에 해가 덜합니다. 에어콘청소를 확실히 잘 했다면 문제가 없지만, 한번 틀고 두번틀고 하다보면 또다시 발생을 하니 건강을 위해선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뭐 최신 에어콘은 드라이기능이 있다고 하는 데, 이 기능이 있다면 곰팡이 친구는 빠빠이 겠지만, 저번 포스트에서도 말씀드렸다 시피, 이미 있는 걸 또 바꾸기엔 돈이 드니....

 

환기를 시키자

환기의 시간은 집마다 다릅니다. 창문을 열면 바람에 날아 갈 것 같이 1분이내로만 환기를 시켜야 되는 집도 있고, 앞뒤 집과 찰싹 붙어있어, 공기의 순환이 느린 집도 있기에 정확한 시간은 집마다 다릅니다. 저는 보통 15분 환기를 시키는 데, 15분을 환기시키는 것은, 일단 환기 전에 킁킁거리면서 냄새를 기억해 둡니다. 일정시간이 지나면 집 냄새는 없어지고 바깥 바람의 냄새가 납니다. 그럼 창문을 닫습니다. 제가 사는 집이 10분에서 15분정도면 바람냄새로 바뀌더군요. 이 것도 바람이 많이 부는 날과 덜 부는 날이 다른 데, 15분이면 집안 모든 곳이 바람냄새로 바뀌더군요. 여기서 바람냄새를 표현하자면 동내냄새라고 하면 좀 더 이해하기 쉬우실 겁니다. 젤 좋은 건 아무 냄새도 안나는 거이지요.

집이 아무리 넓고 바람이 안통해도 20~30분이면 충분할 겁니다. 뭐... 대부분 5분이면 되는 데, 가끔 부족할 때가 있어서 여유를 두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에어콘을 틀고 있으면, 점점 공기가 안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우선 집 냄새가 강해집니다. 제가 냄새라고 표현했지, 옷이나 이불에서나는 세제향기도 냄새에 포함됩니다. 젤 강하게 느껴지는 건 에어콘 냄새인데..(청소를 얼마나 잘했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문제라..) 이 냄새가 좀 쌔다 싶으면 환기를 시켜 주시고, 만약 머리가 좀 띵하다(아주 조금이라도) 싶으면 바로 환기 해 줘야 합니다. 이 시간이 3시간~4시간정도 걸립니다. "환기 꼭 해야 돼? 아니 이렇게 자주해야돼?"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에어콘을 켜고 잔 다음날과 그냥 창문열고 잔 다음날이 완전히 다릅니다. 에어콘 켜고 잔 다음날은 병든 닭처럼 머리부터 발끝까지 "몸이 아프진 않은데 뭔가 이상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나마 이 정도면 다행입니다. "아.. 몸이 뭔가 이상해" 정도면 환기 자주 해야 합니다.

"난 아무렇지도 않은 데?"라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근데 이게 우낀게 에어콘사용이 끝나고 더운 여름이 가고 시원해 질 때 쯤, "몸이 이상해"라는 병든 닭 모드가 됩니다. 아주 천천히 몸을 망가뜨리는 것이니 꼭 환기를...

 

 

 

 

에어콘 전기요금를 아껴 봅시다. #1 - 실외기편
에어콘 전기요금를 아껴 봅시다. #2 - 에어콘편
에어콘 전기요금을 아껴 봅시다. #3 - 나머지
에어콘 전기요금만 아끼는 게 답일까? #1
에어콘 전기요금만 아끼는 게 답일까? #2
에어콘 전기요금만 아끼는 게 답일까? #3
에어콘 전기요금편 - 총정리

 

Replies
Reply Write